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근간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방재안전사고는 많은 인명피해와 국민의 정서적 불안감을 증대시켜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가치를 저하시키는 등 사회적, 경제적 손실은 너무 큽니다.


우리학회는 국가방재안전관리시스템의 중요성을 예상하고 2007년 창립하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세월호 침몰사고로 국가적, 사회적 재난 및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고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동안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 외국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재난, 재해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법령개선 및 재난관리기준을 개발하는 등 재해경감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왔습니다.

앞으로 재난의 예방·대비·대응·복구과정의 재난관리업무에 대한 절차와 행동매뉴얼을 표준화하여 재난관리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궁극적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목적을 두고, 우리학회의 방재안전 전문가들은 어떻게 국민을 보호할 것인가? 라는 화두에 법령, 표준, 기술 및 프로세스의 개발 등 학회의 역할이 너무나 많아졌습니다.

특히, 국제표준화기구(ISO)는 ‘9.11 테러’와 ‘인도네시아 지진 해일’의 발생을 계기로 ‘재난관리능력 향상’과 ‘효율적인 국제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재난관리표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제표준화기구 산하에 ‘ISO/TC 223 Societal Security’ 라는 재난관리표준을 다루는 기술위원회를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재난관리표준, 기술 및 프로세스의 개발 등에 대해 한국방재안전학회를 구심점으로 연구가 수행되며, 연구결과는 국내의 적용 확대를 통하여 국가재난 및 안전관리 능력의 향상을 견인하고, 국제적으로는 방재 및 안전관리 활동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의견으로 활용되게 학회가 제안자의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방재와 안전의 학문적 연구 및 기술발전을 도모하며, 공공 및 민간분야의 표준을 수립하여 재난 및 재해로부터 국민의 보호와 국가기반시설의 안전성과 편리성의 증진을 통하여 안전한 국가사회를 이루는데 일익을 담당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방재안전학회 회장 류 지 협 배상